짜고 기름진 음식을 선호하는 서구화된 식습관은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주된 원인 중 하나이다. 나쁜 콜레스테롤이 과다해지면 혈관벽에 쌓이고 동맥경화와 협심증, 심근경색 등 각종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첫 번째 양파는 풍부한 퀘르세틴 성분은 혈관 벽이 손상되는 것을 막고 혈관에 쌓여 있는 LDL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좋다. 섭취하는 안쪽 알맹이보다 껍질 부분에 퀘르세틴이 60배가량 많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두 번째 표고버섯은 미국심장학회가 선정한 HDL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10대 음식 중에서 1위를 차지한 식재료다. 표고버섯에 함유된 에르고스테롤은 콜레스테롤이 체내에서 소화, 흡수하는 대사 과정을 억제하고 혈중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관에 지질 성분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세 번째 포도는 플라보노이드와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풍부하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데 효과를 보이며 과산화된 지질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를 보인다.
네 번째 올리브오일은 단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일반 식용유 등을 대체하면 혈중 총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혈소판의 응결을 막고 혈관을 확장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다 섯번째 해조류는 혈관에 쌓여 있는 LDL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를 자랑한다. 또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는 것을 방지해 혈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해조류에는 철분과 칼륨, 요오드 등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를 맑게 유지하고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좋다.
2024.02.20 - [분류 전체보기] - 번아웃 증후군 쉬라는 몸의 신호일까?
2024.02.14 - [분류 전체보기] - 아침식사로 누룽지, 혈당에 괜찮을까?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