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은 일반적으로 사슴의 어린 뿔을 그늘에서 말린 약재로 알려져 있다. 사슴의 뿔은 늦봄에 저절로 떨어지게 되는데 그 자리에 새로운 뿔이 자란다고 한다.
이렇게 자라기 시작한 뿔을 녹용이라 부르고 있고 해당 녹용을 약재로 활용하고 있다. 문제는 가격대가 매우 비싸다고 알려져 있고 국산 녹용은 거의 없고 대부분 수입산으로 알려져 있다.
녹용의 효능으로는 자양강장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예로부터 녹용은 기운을 보충하기 위해 먹었던 약재로 아미노산, 무기질, 인지질, 다당류, 케라틴, 우론산 등 자양강장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풍부하다.
또 성장에 관련하여 도움을 줄 수 있다. 녹용 자체는 아이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어 성장과 발육에 도움을 준다. 골격 형성은 물론 잔병치레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녹용에 함유된 다양한 영양 성분 덕분이다.
항산화 효과도 있다 약리적 연구에 따르면 항산화 작용을 통해 다양한 건강적 이로움을 얻을 수 있고 피부 건강에도 좋다고 한다.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염과 피부종기 등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녹용 자체는 인기가 워낙 많은 약재지만 무작정 먹는 경우 오히려 부작용이 노출되기도 한다. 특히 녹용 부작용에는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복통, 설사, 코피, 두통, 발열, 오심 등을 유발한다.
추가적으로 녹용에는 기생충이나 미생물 번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녹용을 구매하여 섭취하면 위험하다. 감기나 편도염이 있는 분들이 섭취할 경우 오히려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어 참고하면 좋다.
2023.04.18 - [분류 전체보기] - 송가인 얼굴과 송가인 오빠 내용 총 정리
2023.06.04 - [분류 전체보기] - 담배값인상 언제부터? 인상 소식 정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