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대사는 우리 몸의 세포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으로 에너지 칼로리를 태우고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쉽게 말해 신진대사가 높을수록 동일 시간 내에 신체는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다.
신진대사란 성별, 나이, 유전, 신체 유형 및 구조, 감정 상태, 신체 활동, 영양, 면역, 호르몬 수준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은 바꿀 수 없지만 일부는 가능하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신진대사 속도는 10년마다 5% 정도 느려지므로 40대 이후에는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식단에서 칼로리를 너무 많이 줄이게 되면 신체는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신진대사를 늦출 수 있다. 체내에 영양 손실이 발생하면 신체는 신진대사를 늦춰 호흡, 심장 박동, 소화 및 새로운 세포 생성과 같은 기본 기능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정상적인 기능을 위해서는 매일 적정한 칼로리를 섭취해야 한다.
좋은 영양분을 아침 식사 시간에 채우는 것은 신체에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신진대사를 더디게 만든다. 아침에는 잠들어 있는 몸을 깨워 활동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영양분이 가득한 아침 식사가 꼭 필요하다.
섬유질이 높은 음식 일수록 씹기가 더욱 어렵다. 씹는 과정에서도 약 10 칼로리를 소비하게 된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장을 정화시켜 기능을 향상한다. 양배추, 콩, 버섯, 아몬드에는 신진대사를 가속화하기에 충분한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다.
한끼에 너무 많은 양의 식사를 하는 것보다는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 하루 3끼가 아닌 5 ~ 7회로 나누어 식사하면 신체는 신진대사를 늦추지 않고 정상적인 속도로 계속 작동한다. 이상적인 식사 사이의 휴식 시간은 4시간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운동은 하루에 10분씩만 운동해도 약 200칼로리를 태울 수 있으며 신진대사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운동 할 공간과 시간이 부족하다면 걷는 시간이라도 늘려야 하며 하루에 10,000보 이상 걷기 운동을 시작하면 놀라운 변화를 느낄 수 있다.
2023.06.18 - [분류 전체보기] -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보단 독이 되는 음식은?
2023.06.17 - [분류 전체보기] - 강민경 쇼핑몰 회사 파격 복지 채용 공고!
댓글 영역